배너 배너 배너 배너
김현권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안 국회 통과"
박진종 기자
수정일 2020-05-22 12:46
등록일 2020-05-22 12:45

"도시 숲의 체계적인 조성과 생태적 관리에 대한 기틀 마련 "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김현권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안’(제정법)이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은 도시숲의 체계적 조성과 생태적 관리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미세먼지 농도의 증가,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 및 도시열섬 현상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생활권 숲의 증가는 미약한 상황이다.

제정안은 ‘도시숲’이 국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과 휴양·휴식공간을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정서함양 등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법률 체계를 보완했다. 도시숲 관리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강화하고, 생태적 관리사항을 규정하는 등 도시숲 조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담고 있다. 

김현권 의원은 “올 여름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의 대규모 실효가 예정됨에 따라 국민과 사회 각계각층에서 생활권 녹지 보존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시숲 법의 통과로 체계적인 도심 속 녹지조성의 기틀이 마련됐으며,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미세먼지 저감, 도시열섬현상 완화 등 기후조절기능과 휴식공간 조성을 위한 법률적 뒷받침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또한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도시숲법’이 통과돼 의미가 깊다. 국민과 시대의 변화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알렸다.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긴급재난지원금 외국인 노동자 제외, 국제정세에 부합한가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제21대 국회, ‘주인이 준 막강한 힘, 정의를 위해 쓰라.’”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국내 외국인노동자 “기댈 곳이 없다”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밴 업계, 벼랑 끝에 서다.”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이개호•서삼석•주철현, 제2의 이낙연을 꿈꾸다
[공감신문 알쓸다정] 석가모니가 태어난 기념일!…'부처님오신날' 유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