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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브랜드 평판 1위는 '쿠팡'"
전지선 기자
수정일 2020-05-12 14:06
등록일 2020-05-12 13:39

헌국기업평판연구소 분석...2위 11번가, 3위 위메프 순으로 나타나
브랜드평판 지수 표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올해 5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는 쿠팡으로 나타났다. 이어 2위는 11번가, 3위는 위메프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부터 4월 1일까지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한 브랜드 평판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소는 빅데이터 5771만257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는데, 이는 지난 4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할 때 16.19% 줄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됐으며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쿠팡 브랜드는 로켓배송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용과 만족을 높이고 있다. 로켓 와우 서비스에 가입했으면 금액 제한이 없다. 24시 이전에 주문 하면 그 다음날 배송해주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20년 4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68,861,138개와 비교하면 16.1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62% 하락, 브랜드이슈 8.46% 하락, 브랜드소통 14.18% 하락, 브랜드확산 17.31% 하락, 브랜드공헌 34.41% 하락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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