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DGB대구은행,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완료
염보라 기자
수정일 2020-05-11 14:48
등록일 2020-05-11 14:48

향후 로보 어드바이저 플랫폼·AI 챗봇 도입 추진
DGB대구은행 CI

[공감신문] 염보라 기자=DGB대구은행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T)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DGB대구은행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작업은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대구은행은 지난해 8월 개발에 착수해 최근까지 시범 운영을 실시해 왔다.

대구은행의 빅데이터 플랫폼은 통계 기반 시스템 대신 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AI 상품추천 모형을 대고객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게 됐으며, 비대면 채널 이용고객의 거래 패턴과 행동 정보를 분석해 고객의 디지털 경험 개선을 가능케 했다.

또 빅데이터 플랫폼 내에 별도 분석용 서버를 구축, 기존 분석 프로그램인 'SAS' 'R' '파이썬' 등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게 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솔루션을 도입한 점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대구은행은 향후 로보 어드바이저 플랫폼, AI 챗봇 도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숭인 IMBANK 본부장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서 급변하는 금융 트렌드에 대응하고,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실시간 자동화 마케팅이 가능해져 기존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대구은행 고객이라면 누구나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고객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로보 어드바이져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으며, 비대면 채널 이용고객 증대 및 전국화 고객 기반 마련을 위한 상품가입, 이체, 고객 상담 등 금융 서비스가 가능한 AI 챗봇도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긴급재난지원금 외국인 노동자 제외, 국제정세에 부합한가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제21대 국회, ‘주인이 준 막강한 힘, 정의를 위해 쓰라.’”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국내 외국인노동자 “기댈 곳이 없다”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밴 업계, 벼랑 끝에 서다.”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이개호•서삼석•주철현, 제2의 이낙연을 꿈꾸다
[공감신문 알쓸다정] 석가모니가 태어난 기념일!…'부처님오신날' 유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