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구내염 빨리 낫는법] 탈수 위험! 아기 구내염 증상... 구내염에 좋은 음식 먹이고 바르는 연고 약 치료
정혜영 기자 기자
수정일 2019-09-11 21:29
등록일 2019-09-11 11:39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은 아기, 유아부터 성인 구내염 까지 증상이 같다. 손·발·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수족구병과 달리 입가나 입안, 혓바닥 등 구강안팎으로 염증과 수포가 생긴다. 입안 헐었을 때나 물집이 생기면 흔히 구내염 증상이라고 한다. 구내염 위치는 목구멍에 가까울수록 열이 난다. 열이 심하면 두통과 안통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구내염 발견 시 자가치료든 병원 치료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구내염은 증상별, 부위별, 원인별 검사소견에 따라 다양한 분류와 종류가 있지만 대개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뉜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과 구강 편평태선도 있다. 아기, 성인 구내염뿐 아니라 고양이 등 반려묘에게서 구내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원인

칫솔질을 하다 입안이나 목구멍을 찔러서 생길 수 있다. 혹은 음식을 먹다 혀씹었을 때 피가 나면서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하고 입천장을 뎄을 때 외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 구내염은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혹은 체내 비타민B12와 비타민C 부족 현상으로 구내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구내염 증상은 빈혈을 포함해 영양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 지나친 다이어트 방법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경우 및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 환절기 일교차가 크다 보니 감기나 독감, 열감기에 의해 입속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증상

구내염 증상은 음식섭취나 음식을 씹는법을 편리하게 하지 못해 불편감을 준다. 제대로 먹지 못해 탈수현상이나 영양결핍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마치 장염처럼 강제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 셈이다. 구내염 증상은 입안이 화끈거림과 동시에 입냄새 원인이 된다. 염증 물집 부위를 칫솔질하기 힘들어 구취와 충치가 생기기 쉽고 단순포진성 구내염 헤르페스 구내염은 초기증상이 감기 초기증상과 비슷하다. 목과 이마에 열이나고 작은 물집이 생긴다. 입안 점막과 입술, 잇몸, 입주변에 수포가 생기고 터지면 피가 난다. 칸디다증은 곰팡이 감염이 원인인 구내염 종류로 위생이 나쁘거나 면역력 저하로 발병한다. 어린이와 아기 구내염 환자는 어린이집·유치원·학교·학원 등에서 격리기간을 갖고 집에서 편하게 휴식하는 것이 좋다.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어른 구내염 환자 경우에도 직장에서 구내염 전염성에 대비해 격리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구내염에 좋은 음식

구내염에 좋은 음식은 우유와 연근, 꿀, 가지, 토마토 등 부드러운 식감을 가졌거나 수분이 많은 음식이다. 물론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구내염 음식이지만,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인 과일 등을 보충하고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다. 양치질과 가글액을 이용해 치아 위생을 깨끗이 하고 구내염 통증이 심한 경우 병원에 방문해 구내염 먹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법대로 먹는다. 혹은 바르는 구내염 연고 약 등 다양한 제형의 구내염 치료제를 사용한다. 구내염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치아관리와 스케일링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공감신문 알쓸다정] 코로나19 속 해수욕장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속수무책 미래통합당, 외교⋅통일에서 생존의 길 보인다
[공감신문 교양공감]내가 참석한 나의 장례식…대학로 연극 '웃픈 3일'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밴 업계, 벼랑 끝에 서다.⓶”
사라지는 숲과 동물들…‘팜유’ 성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부동산 시장, 정부와 국회는 국민에게 답(答)해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