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계속되는 속쓰림 과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에 처했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진단' X '역류성식도염'치료 Tip?
김수연 기자 기자
수정일 2019-09-06 21:23
등록일 2019-09-06 05:09

▲(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분명 체한 것이 아닌데 속이 답답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가지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가능성이 농후하다.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것은 몸 속 음식이 목구멍, 즉 식도에 염증이나는 것이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쉽게 생각한다면 가슴통증은 물론 속이 아프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거나 그저 누워있는 것 마저 고통스러워질 가능성이 많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끊임없이 기침이 난다면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치료해야 한다. 이어 이런 역류성식도염의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약을 먹는다던지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빨리 고칠 수 있는 만큼 재발도 쉬워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다양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일어난다.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재빨리 병원을 방문해 평소에 생활습관을 제대로 잡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과연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우리를 괴롭히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엔 어떤게 있을까?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이유?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이 약해져 체내 위에서 십이지장까지 내용물을 배출하는 것이 미뤄져 위 속에 있던 내용물이 썩어서 위내 압력이 상승하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원인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 자극을 줬기 때문에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는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가 나서 음주를 자주 하거나 술을 먹고 계속 구토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에 있는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는?

우리가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이외에도 숨을 헐떡 거려 숨이 차는 현상, 심할 경우 호흡곤란의 증상과 이는 기침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는 인후통이랑 인후염이나 신물이 올라와 구토를 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되면 식도협착은 물론 심하면 식도암으로 까지 갈 수 있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본인의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그것은 먼저 밥먹자마자 눕는 것을 하지말고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식도를 약하게 하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폭식과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음식중에서도 커피랑 술은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고 산 성분이 쎈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공감신문 알쓸다정] 등산족 다모여! 서울 등산하기 좋은 산(山) 소개
[공감신문 알쓸다정] 2020 장마철 다가온다! 장마철 에티켓 5가지 소개
[공감신문 알쓸다정] 코로나19 속 해수욕장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속수무책 미래통합당, 외교⋅통일에서 생존의 길 보인다
[공감신문 교양공감]내가 참석한 나의 장례식…대학로 연극 '웃픈 3일'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밴 업계, 벼랑 끝에 서다.⓶”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