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목에 생기는 혹…갑상선암 40대부터 증가하는 원인 및 증상은? 미리 알고 준비하는 예방하는 방법은?
강효진 기자 기자
수정일 2019-06-17 19:54
등록일 2019-06-17 17:22

▲갑상선암 40대 부터 증가하는 원인 및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걸리는 암으로 알려진 갑상선암은 유독 40대부터 걸리는 환자가 많아졌다. 특히, 성별 통계에 따르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암이다. 이러한 갑상선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약간의 증상이 보인다면 곧바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갑상선암을 발병 후에도 꾸준한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가 가능한 암으로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갑상선암 증상 및 원인을 알고 40대부터 증가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갑상선암 수술 및 치료 방법과 초기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암이란?

40대부터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진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갑상선 결절은 혹이 생기는 상태를 말하며 갑상선 암은 림프절 전이와 원격 전이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갑상선 암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세포의 성숙 정도로 구분한다. 특히, 유두암, 여포암, 저분화암 등으로 구분이 되며 정밀 검사를 통해 상태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다.

▲갑상선암 40대 부터 증가하는 원인 및 초기 증상은?(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은 주로 40대부터 증가하는 암으로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병한다. 갑상선암에 걸리게 되면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딱딱한 결절이 만져진다. 이는 갑상선암의 증상으로 기도나 식도가 늘려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고 호흡할 때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또 다른 갑상선암 증상으로는 목소리에 변화가 나타난다. 이는 40대에 급 증가하는 갑상선암의 증상으로 이미 커진 혹으로 인해 목이 부어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이다. 이외에도, 갑상선암 증상으로는 결절 방향에서 림프절이 만져지는 경우가 해당한다.

▲갑상선암 원인 및 증상과 전이, 수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암 원인

40대에 발병률이 높아지는 갑상선암은 아직 뚜렷한 원인이 없다. 이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갑상선암의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만큼 평소에 갑상선에 좋은 요오드 음식을 자주 섭취해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선암 전 단계인 결절이 나타나는 경우 갑상선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 정기 검진을 통해 갑상선 상태를 살펴보고 전이가 되지 않도록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사라지는 숲과 동물들…‘팜유’ 성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부동산 시장, 정부와 국회는 국민에게 답(答)해야….”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긴급재난지원금 외국인 노동자 제외, 국제정세에 부합한가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제21대 국회, ‘주인이 준 막강한 힘, 정의를 위해 쓰라.’”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국내 외국인노동자 “기댈 곳이 없다”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밴 업계, 벼랑 끝에 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