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2030청년 우울증 검사도 OK, 올해 '건강검진' 대상·항목 및 비용은?…"놓치면 나만 손해"
김지은 기자 기자
수정일 2019-06-04 19:47
등록일 2019-06-04 10:39

국가건강검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제대로 된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질병의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하다. 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종합건강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이에 때마침, 올해부터 보건복지부에서 국가건강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20~30대 청년들에게 건강검진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20~30대 직장가입자 중 지역 가입자의 세대주만이 국가건강검진 대상이었으나, 올해 2019년부터는 20~30대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및 지역가입자의 세대원까지 건강검진 대상이 확대되면서 주부, 대학생, 취업준비생들도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2019년 국가건강검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국가 건강검진 항목, '우울증 검사도 가능'

한국건강관리협회의 전국 16개 지부에서는 기본 건강검진을 비롯해 맞춤형 건강검진과 암검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로서 국가건강검진 중 20대부터 가능한 일반 건강검진 항목은 ▲혈액검사 ▲소변검사 ▲X-ray ▲혈압 ▲청력·시력 ▲당뇨 ▲구강검사 ▲정신건강검사(우울증) 등이 있다. 이와 달리 암검진은 항목에 따라 대상이 다르다. 위암·유방암·대장암·간암은 40세 이후부터 가능하며, 자궁경부암은 20대 이후 여성에게 시행하고 있다.


무료 건강검진 받는방법

국가건강검진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검진 대상자를 선정해 건강검진표를 발송한다. 이에 건강검진표를 수령한 대상자는 건강검진에 참여할 수 있는데, 기관에서 검진 후 건강검진 결과표를 받을 수 있다. 때문에 국가 건강검진는 우리가 미리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검사 후에는 그 대상자에게 건강검진 결과를 통보한다. 만약 검사 결과에서 각종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분증과 검진표를 지참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확진검사 및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국가건강검진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지정된 검진기관 전국 어디서나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국가 건강검진 비용, '전액 무료'

일반 건강검진의 경우 건강검진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다. 의료수급권자의 경우에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전액 부담해 국민들은 금전적인 부담을 덜어낼 수 있다. 한편, 건강보험공단에 의하면 1월부터 9월까지가 건강검진 권장기간이라고 한다. 10월 이후로는 38% 이상의 수검자가 집중된다고 하니 그 전에 계획을 세워 편안하게 받는 것은 어떨까. 이에 무료 국민 건강검진을 통해 본인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하자.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부동산 시장, 정부와 국회는 국민에게 답(答)해야….”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긴급재난지원금 외국인 노동자 제외, 국제정세에 부합한가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제21대 국회, ‘주인이 준 막강한 힘, 정의를 위해 쓰라.’”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국내 외국인노동자 “기댈 곳이 없다”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밴 업계, 벼랑 끝에 서다.”
[공감신문 박재호 칼럼] 이개호•서삼석•주철현, 제2의 이낙연을 꿈꾸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