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알파고, 바둑계 삼키나...4월 중국 1위 커제 9단과 대결
박진종 기자 기자
수정일 2017-02-03 18:33
등록일 2017-02-03 18:48

대결 당일날 알파고 '업그레이드판' 정식 공개할 수 있어

[공감신문]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가 오는 4월 중국랭킹 1위 바둑기사 커제 9단과 대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알파고 '업그레이드판'을 정식 공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가 대국을 펼쳤던 장소 / 연합뉴스=공감신문

중국의 정보기술(IT) 매체 '화상왕'은 3일 알파고가 오는 4월 중국의 저장성 우전에서 중커제 9단과 대결한다고 보도했다.

알파고는 작년 3월 서울에서 한국의 이세돌 9단과 5번 대국을 벌여 4승 1패를 기록했다. 경기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던 이 경기에서 알파고가 이기면서 더욱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이세돌 9단 같은 고수를 압도적으로 이긴 사례는 알파고 이전에 없었다,

대국 방식이 이때와 달라졌다고 중국 매체는 전했다. 알파고는 커제 9단과 3전 2승제로 승자를 가릴 예정이다.

알파고는 커제 9단과 대결을 마친 후 '상담바둑'을 펼친다. 상담바둑은 여러 명의 기사가 상의해서 최선의 수를 정하는 형식의 바둑이다.

중 매체는 중국과 한국, 일본의 기사가 이 상담바둑에 참여할 수 있지만, 아직 한국과 일본의 참여는 확정 상태가 아니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기원은 "현재 관련 제의를 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중국기원은 오는 20일 알파고 대국에 관한 공식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한국기원에 알려왔다.

대국 장소로 지목된 우전은 중국이 사이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세계인터넷대회'를 개최하는 곳으로, 초대형 인터넷 국제컨벤션센터 등이 마련돼 있다.

만약 알파고가 커제 9단까지 이긴다면 더 강한 고수가 나오지 않는 한 인간 바둑기사의 알파고 도전은 힘들 것으로 전망돼 어떤 결과가 나올지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공감신문 알쓸다정] ‘코로나19’로 인한 육아공백...“가족돌봄휴가 신청하세요”
[공감신문 정환선 칼럼] 궁궐에서 즐기는 봄나들이 ‘관광’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코로나-19 전략물자 생산기지, 개성공단을 열 자.”
[공감신문 시사공감] “마스크 5부제, 그래도 사기 힘듭니다"…사각지대 놓인 약사는 ‘조마조마’
[공감신문 알쓸다정] 마스크 5부제 대리구매 범위 변경?...어린이-노약자 확대
[공감신문 강란희 칼럼] “코로나-19, 상호 협조와 협동으로 국난(國難)극복에 최선을 다해야!” “사람이 움직여야 경제가 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