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통증이란 수용체를 지닌 특수한 신경에 대한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불쾌한 감각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는 국한되어 나타나며 부위에 따라 두통, 흉통, 복통, 요통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는 일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그중 흉통 즉, 가슴통증의 경우 심장과 연관성이 있다보니 불안한 마음이 들 수 있다. 특히 왼쪽 가슴 통증의 경우 더욱 그럴 것이다. 가슴통증은 생명에 심각한 위협을 줄 수 있는 심장질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가슴통증 원인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기침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기침할때 통증이 유발된다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계절인 겨울인 만큼 감기로 인해 기침을 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기침으로 인한 가슴통증이 유발될 수 있는데 대부분 근육통일 가능성이 높다. 기침할때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기침을 하게 되면서 가슴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극을 받은 가슴 주변의 근육이 놀라 가슴통증이 유발되게 된다. 다만 겨울철 감기 외에 폐렴으로 인해 기침이 유발될 수도 있으며 폐렴 자체의 질환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기침을 포함하여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폐렴을 의심해볼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숨을 쉴 때마다 가슴통증이 유발되면 심장, 폐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숨쉴때마다 가슴통증이 유발되면?  

숨쉴때마다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기침할때 통증과 달리 단순하지 않다. 우선 심장질환 증상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심장에 혈액과 산소의 공급이 원활치 못할 경우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된다. 특히 협심증은 숨쉴때마다 가슴통증이 발생하며 통증 부위가 가슴, 왼쪽 어깨, 목으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다. 또 하나 숨쉴때마다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폐 질환이 있다. 가슴통증 원인이 되는 폐 질환은 폐렴, 기흉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폐 질환이 발생하면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 외에 상체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밖에 가슴통증 원인으로 식도와 위장 질환이 있다. 평소 가슴통증이 나타나기 전에 가슴쓰림과 속쓰림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가슴통증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지만 자가진단은 위험할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해결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