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증상 및 원인과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등 예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평소에도 장이 예민할 뿐 아니라 설사 및 배탈이 자주 발생한다면 장염 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장염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성인들 사이에는 스트레스성 장염 증상이 자주 나타나며 아기와 신생아에게도 장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장염 증상으로는 설사, 복통뿐 아니라 두통과 혈변이 있을 수도 있으며 장염 증상으로 허리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더욱이, 장염은 강아지나 고양이게도 나타나는 증상으로 평소에 장이 민감하거나 여름철이 되면 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장염 증상은 정확한 치료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면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낫는 자연 치유 방법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 장염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장염 초기 증상과 세균성 장염 등 장염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장염 원인 및 증상과 혈변, 통증, 설사 등 포도상구균, 비브리오균 등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 원인 및 증상

대체로 여름철에 많이 나타나는 장염 환자들은 포도상구균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특히, 포도 사이 구균은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음식물에 오염이 되어 세균이 자라나 감염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포도상구균은 스트레스성 장염과는 달리 식중독 증상을 나타내는 장염이다. 더욱이, 장염 원인으로 꼽히는 포도상 구균은 손이나 상처로 인해 음식물에 오염이 되기도 하므로 청결한 관리가 중요하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살모넬라균이 있다. 살모넬라균은 냉동 상태나 건조 상태에서도 강하기 때문에 음식을 가열했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다. 이렇듯 세균에 오염된 음식을 먹게 되면 식중독으로 이어지고 장염 증상인 배탈과 설사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 다른 장염의 원인으로는 비브리오 균이 있다. 이는 어패류에서 나오는 비브리오 균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오염되고 특히, 여름철에 해산물을 날로 먹었을 때 걸리는 경우가 많다.

▲식중독 증상 및 장염 증상과 과민성 대장증후군 초기 증상 등 치료법 및 예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표적인 장염 증상으로는 음식물을 먹은 후 72시간 안에 복통,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식중독 및 장염 증상은 구토, 설사를 동반하기도 하며 배가 고파 음식을 섭취하면 더욱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또한, 장염 증상이 나타날 때는 건강한 식단으로 섭취를 해야 좋으며 평소에 장이 민감하다면 반드시 해산물을 익혀 먹어 장염과 식중독에 걸리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대표적인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두부, 살코기, 콩류가 있다. 장염 증상이 나타날 때는 수분 공금과 영양 공급이 중요해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장염에 좋은 음식이나 혹은 장염 걸렸을 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아 먹는 것이 좋다.

▲장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방법 등 소아 및 어린이 장염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 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

식중독에 걸려 장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평소에 장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주방 도구를 잘 세척하고 음식은 모두 익혀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손을 통해 세균이 옮겨 갈 수 있으므로 평소에 깨끗이 손 닦이를 해야 한다. 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특별한 치료법보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 치유되므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등 음식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혈변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