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해보지 않은 일에 대해 섣불리 도전하기 어려울뿐더러 시대가 변하며 다양해지는 창업 및 운영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안정된 시스템을 선보이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현재 창업 시장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스템은 ‘무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에 민감한 프랜차이즈 시장의 경우, 무인 키오스크의 발빠른 도입을 통한 운영 시스템의 편의성을 높인 브랜드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에 대표적인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점주의 자율성을 갖춘 무인 시스템의 운용에 더한 자체적인 키오스크 시스템 개발과 이에 따른 고객 관리로 운영의 이점뿐만 아니라 매출 향상 역시 함께 이뤄내며 업계 1위 브랜드로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삼송신원점을 운영하는 오기철점주는 무인 업종에 대한 높은 관심 속 여러 브랜드를 알아보다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무인 운영 시스템에 매료돼 창업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오기철점주는 단순히 ‘편하다’라는 개념의 무인 운영이 아닌 실질적인 비전과 현실성을 갖춘 운영안을 선보이는 르하임의 정직한 경영방침이 마음에 와 닿았다고 전했다. 우리는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오기철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전 11년여동안 서비스업에서 근무하다 퇴직 후 르하임 스터디카페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된 르하임 스터디카페 삼송신원점 점주 오기철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퇴직 전부터 새로운 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서 상가매매 후의 임대수익과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업종들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방문했던 창업박람회에서 스터디카페가 앞으로 메리트가 있다 판단하여 여러 후보 업종들은 일단 뒤로 제쳐두고 스터디카페 창업에 몰두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처음부터 무인업종을 2~3개 운영하고 싶어서 창업박람회에 참가한 모든 스터디카페 브랜드나 요식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들 다 상담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스터디카페만큼 무인으로 운영하기 알맞은 업종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몇몇 브랜드를 최종적으로 후보에 올려두고 본사에 직접 방문해 본 결과 르하임의 비전과 현실적인 운영안, 보탬없는 현재 실적과 상황들이 가장 와 닿아서 선택하였습니다.  

Q. 르하임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먼저 입지분석과 선정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자택과 가까운 곳은 수익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임대료가 높거나, 낙후된 건물들, 이미 성업중인 스터디카페들이 있어 자택에서 조금 떨어진 곳을 추천해주셨는데,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상가 밀집지역인터라 코로나19 유행 전에는 유동인구가 적지 않았고, 매장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고등학교가 내년 개교 예정이어서 잠재적 기회요소가 있다고 판단됐습니다. 이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주신 가맹본부의 시스템이 만족스러웠습니다.

Q. 오픈 준비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개인적인 생각으로 다 그렇진 않지만, 보통 프랜차이즈회사는 거래가 성사되면 그 다음 거래예정인 건에 대해서 신경을 더 많이 쓰는 경향이 있는데 르하임은 생각했던것 보다 신경을 많이 써주셨습니다. 또 그 과정에서도 항상 친절하게 대해 주셔서 오픈 준비에 있어 궁금했던 문의사항들을 편하고 부담없이 묻고 답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솔직히 '나라면 저렇게 할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창업업종 중 무인시스템 업종들이 최근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무인운영이 가능한 업종이지 말그대로 무인시스템만 믿고 편하게 운영을 원하는 분들은 오래 버틸수 없는 업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매장에 애정을 갖고 이용자분들에게 늘 관심과 사랑, 열린 마인드로 다가가고 대해준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운영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현재 모두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직 배워가는 단계이지만 이전 직장에서 장착한 서비스 마인드를 십분 발휘해 어려운 시기에 찾아와준 이용자분들이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이용할수 밖에 없는, 지인들도 데려오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고객의 안전관리, 감염병 예방이 중요해진 요즘, 전문 방역업체를 통한 철저한 안전관리를 진행하며 스터디카페 업계 최초로 무인발열체크기기를 도입함으로써 르하임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안심존으로 알려진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7월 석촌헬리오시티점, 완주둔산점 등을 비롯해 8월 한양대점, 부산사직점, 남양주도농점 등 전국적으로 많은 지점 오픈을 철저한 매장 방역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또한, 오는 7월 30일(목)부터 8월 1일(토)까지 진행되는 코엑스 창업박람회에 참가, 예비 창업자들에게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