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로 인해 무인 창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인건비 지출로 인한 부담과 하루 종일 사업장에 매어 있지 않아도 되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키오스크 시스템의 효율적인 배치와 가맹본부의 전폭적인 관리를 통해 점주의 자율성과 수월한 운영관리를 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공부맛집 르하임 스터디카페 강릉유천점 이숙영 점주 역시, 창업에 있어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르하임의 효율적인 무인시스템에 있다고 전했다.  

르하임 강릉유천점 점주는 24시간 운영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운영방식과 키오스크를 통해 무인 점포운영이 가진 장점을 보고 창업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식당 운영 이후 새롭게 스터디카페 점주로써 발걸음을 시작한 그를 만나 창업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강릉유천점 점주 이숙영입니다. 남편과 함께 식당을 오랫동안 운영하다가 새로운 업종에 대해 계획하던 중 스터디카페 창업 아이템을 접하게 되었고 고민하던 중 창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경영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는 것이 만족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존에 식당을 운영하면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기도 했고, 직원들을 고용하면서 인건비 지출에 대한 부담도 있었는데 스터디카페 운영을 통해 이런 것들을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인 운영과 점주의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업종이기 때문에 고민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고 여러 브랜드를 알아봤는데, 르하임이 업계 1위 브랜드였습니다. 물론 단순히 1위라고 해서 선택한 것은 아닙니다. 차근차근 상담을 통해 더욱 자세하게 르하임의시스템을 접했었는데 가맹점만을 위한 노력과 지원이 가장 두드러지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본사와의 높은 신뢰를 쌓기는 어려운데 르하임은  전국의 많은 가맹점들과 높은 신뢰를 통해 상생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업계 1위는 다르더라구요.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 체계가 르하임만의 차별화라 생각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리기도 했지만 자영업을 하면서 부담을 가졌던 부분이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점이었는데,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는 르하임의 시스템은 점주가 보다 편안히 수익활동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점주가 상주해 있지 않다보니 운영에 차질을 있을 수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었는데, 르하임만의 키오스크 설치 시스템은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였습니다.

입·퇴실에 2대의 키오스크를 각각 설치하는 시스템은 추가비용이나, 무단 사용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할 수 있고, 수익 관리도 용이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무인으로 운영되다 보니 인건비 지출의 부담도 없어 수익 증대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실 창업이란게 단순하고 쉬운 과정은 아니라고생각합니다. 그런데 르하임은 이런 점주들의 고민을 파악하고 임·직원분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사소한 점에있어서도 친절하게 관리해 주시고 고민해 주시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김다빈 슈퍼바이저분께서도 본인의 매장처럼 열과 성의을 다해 준비부터 오픈까지 함께 달려주셔서 수월하게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앞으로의 계획은 강릉지역에서 고객들이 가장 신뢰할만한 스터디카페로 자리 잡는 것입니다. 지역 고객분들이 스터디카페하면 떠올릴 수 있는 랜드마크 매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예비창업자분들께 드리고 싶은 조언은 고객들을 섬기고자하는 배려의 마음자세가 이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 것입니다. 르하임 가맹본부를 통해 창업을하며 느꼈던 점이 점주들을 최대한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자세가 있다는 점이 었습니다. 예비 창업자분들 역시 이 마음을 고객에게 나눌 수 있다면 충분히 성공 창업에 길에 들어서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무인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으로 점주의 편리성을 도울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편리한 이용까지 함께 이뤄내며 많은 단골 고객층을 형성했다.  

스터디카페 업계 1위 브랜드의 자리를 공고히 지키고 있는 르하임스터디카페는 6월 제주아라점을 비롯해 오는 7월 울산구영점, 동탄호수점, 서대전사거리역점 등 8개 이상의 지점 오픈을 철저한 매장 방역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지난 11일부터 금일까지 진행중인 서울 세텍박람회에서 창업 상담을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