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박재호 기자=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가 발행하는 국내외 웹진 ‘투게더 코이카(Together KOICA)’가 ‘2020년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전자사보 웹진 부문에서 편집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사단법인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뉴욕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 등 국내외 정부기관, 단체 등이 후원하는 국내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시상식이다. 

 

코이카는 2019년 3월부터 코이카 웹진을 ‘투게더 코이카(Together KOICA)’로 개편하고, 매월 코이카 국영문 홈페이지, 이메일 및 카카오톡 소식지, 네이버 포스트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국제개발협력사업 소식과 인물 인터뷰, 협력국 문화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추진하는 코이카 사업의 특성 상 웹진 소식지는 국문뿐만 아니라 영문으로도 발간되고 있다. 국문 소식지의 경우 일반 구독자, 코이카 홈페이지 가입자, 코이카 사업 관계자 등 5만 5천여 명이 구독하고 있다. 

 

영문 소식지는 협력국 국민, 코이카 글로벌 연수사업 참가자, 해외 사업 관계자 등 3만 8천여 명이 구독하고 있으며, 글로벌 연수사업 참가자에는 한국에 초청받아 개발경험과 기술을 공유 받은 개발도상국의 정책입안자, 공무원, 분야별 전문가 등이 포함된다.  

 

코이카 영문 웹진은 코이카 사업을 통한 협력국의 변화상과 수혜자 스토리, ODA 사업 정보 등에 관한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제공하여 한국의 개발협력사업의 성과와 가치를 국제사회에 홍보하고, 협력국과의 우호관계 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인터뷰, 이벤트 등 다양한 형식으로 주제별 콘텐츠를 제작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가독성 높은 편집과 디자인을 통해 내국민과 외국인들이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사업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으로 해외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개발도상국에서 코이카가 펼치고 있는 개발협력사업 현장의 생생한 소식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협력국 문화 콘텐츠를 소개하며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냈다.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은 “코이카 웹진에 대한 독자 만족도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국내 고객은 물론 해외 협력국 국민들의 시각을 반영한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소통하며 사랑받는 웹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