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사한 빅데이터 결과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장기화로 인해 SNS상에 나타나는 키워드에도 급격한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올 6월부터 9월까지 실시된 빅데이터 결과로 ‘배달’이나 ‘테이크아웃’과 같은 키워드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수요는 줄었으나, 배달이나 포장으로 수요가 몰린 만큼 외식창업 브랜드 선택 시 최근 트렌드와 맞는 경쟁력을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처럼 연 이은 불황에 창업시장의 성장이 주춤하는 가운데, 퓨전 찜닭 프랜차이즈 ‘일미리금계찜닭’이 동종업계 중 최초로 140호점 돌파에 성공하면서 요즘뜨는체인점으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해당 브랜드는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는 찜닭을 요즘 MZ세대 트렌드에 맞춰 재탄생한 ‘구름치즈찜닭’ 메뉴로 SNS는 물론, 방문객들로부터 호평을 얻는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복합매장과 배달매장 2가지 형태로 다양성을 추구한 일미리금계찜닭은, 최근 불황의 돌파구로 작용하는 배달수요를 확보했으며, 홀 매출의 빈 공백을 지속적으로 채워 나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초기자본을 낮추고자 인테리어 자율시공, 주방기기 자율구입으로 합리적인 창업비용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소자본창업이나 업종변경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요즘뜨는체인점으로 각광받는 브랜드 중 하나다. 또한, 반경 1.5km이내 상권 보호와 지역별 입점 제한 제도를 실시해 가맹점이 불필요한 경쟁 없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초보자도 손쉽게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원스톱 조리시스템’을 구축해 본사에서 가맹점까지 원팩 형태로 모든 식자재가 제공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모든 소스와 레시피를 100% 본사에서 제공하므로, 단 3일만의 교육과정만 거친다면 초보자도 직접 조리가 가능한 구조다. 아울러, 모든 재고 관리는 일미리 마켓 물류 시스템을 통해 불필요한 유통을 줄였다. 

 

이처럼 일미리금계찜닭의 운영 시스템은 주방 인력 없이도 운영 가능해 인건비 부담을 낮출 수 있으며, 운영의 편의성과 회전율을 높여 1인창업아이템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이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착한프랜차이즈’, ‘한식분야 100대 프랜차이즈’, 4년 연속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우수프랜차이즈’, 2년 연속 ‘미래창조경영 우수기업대상’ 수상의 영예를 얻기도 했다.

 

일미리금계찜닭은 최근 SBS 금토 드라마 ‘앨리스’와 ‘하이에나’, SBS 파워FM ‘박소현의 러브게임’ 제작 지원, 미스터트롯 출연진을 통한 유튜브 릴레이 먹방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창업자들을 위한 한정지원 이벤트를 실시해 복합매장, 배달매장 가맹비, 교육비, 광고부담금 면제와 더해 보증금 무이자 대출 지원으로 초기 자본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 창업자들의 프랜차이즈 관련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일미리금계찜닭은 ‘퓨전찜닭’이라는 새로운 메뉴를 개척한 브랜드인 만큼, 뛰어난 맛과 가맹주를 위한 서비스로 최단기간 140호점 돌파라는 기록 달성에 성공했다.”라며 “10년간 매장을 운영한 노하우와 함께 오피스, 주거, 대학가 상권 그 어디든지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초보자에게 적합한 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