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민주당 방침에 반발...주호영 “후보내지 않아야, 국민 용서”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우선 후보 공천으로 목표를 정해놓고, 최종 결정은 전당원 투표로 결정한다. 

 

하지만 야권의 반발이 거세다. 야권은 민주당이 자신들이 정해놓은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방침과 관련한 입장을 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자당 출신 단체장들의 잘못으로 재보궐선거가 생기면 후보를 추천하지 않겠다는 것은 자신들의 당헌이고 누가 요구한 게 아니다. 후보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제대로 된 사죄이고 국민에게 용서받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 정의당 류호정 국회의원   © 연합뉴스
▲ 정의당 류호정 국회의원   © 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국회의원은 민주당이 비겁하다고 비판했다. 류호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민주당은 비겁하다. 어제 민주당은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사실상 결정했다.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사유가 발생한 곳”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당헌 제96조 제2항은 이런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이던 때 만들어진 규정이다. 추미애 법무부장 관은 대표 시절, 당시 자유한국당의 같은 행태를 ‘후안무치’라 비난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류 의원은 이어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의 전형이다. 어째서 집권당은 두 전직 대표의 책임정치를 곡해하고 ‘내로남불’의 덫에 제 발로 들어가는 것인가. 비겁한 결정을 당원의 몫으로 남겼으니 민주당은 비겁하다”고 일갈했다. 

 

한편,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지난 29일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에 대해  "오래 당 안팎의 의견을 들은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며 오히려 공천으로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