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 본점    
▲ KB국민은행 본점    

[공감신문] 염보라 기자=KB국민은행은 고객 자산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KB국민은행은 펀드·신탁 등 고객자산에 대한 리스크 관리 업무를 은행 고유자산 리스크를 담당하는 리스크관리부서로 이관했다.

또 은행 고유자산 리스크관리 정책에 준하는 의사결정 협의체를 추가로 신설하는 등 고객자산에 대한 적극적 리스크관리와 더불어 은행의 고객자산관리 책임을 강화했다.

기존에는 투자 상품을 관리하던 금융투자상품본부에서 리스크관리를 수행했었다.

 

이번에 신설된 고객자산 리스크관리심의회와 고객자산 리스크관리협의회는 고객자산의 유형별 리스크관리 정책 및 절차를 심의한다. 유관부서장들의 심의 후 유관그룹 임원들의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결의되는 방식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부터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행적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소비자보호 강화를 추진했으며, 올해 초에는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하기도 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종합 ‘우수’ 등급을 받는 쾌거를 누렸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자산 보호를 위한 리스크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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