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용 원칙에 따른 철저한 조사와 처벌, 비리 지도자 명단 공표도 검토하라"

▲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서울 간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서울 간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과 관련, 체육단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인권침해가 발생한 체육단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 중단 방안을 검토하라"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을 계기로 마련 중인 체육계 인권 보호 대책과 관련해 이같이 전했다.

 

정 총리는 "체육계의 인권침해는 더 이상 용납되지 않는다. 무관용 원칙에 따른 철저한 조사와 처벌, 비리 지도자 명단 공표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조사의 독립성과 인권 보호를 위해 스포츠 특사경(특별사법경찰) 도입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성과만 우선시하는 체육 문화도 바뀌어야 한다""경쟁 위주의 전국체전과 대회 성적에 좌우되는 보상 체계를 개편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최 선수 사건 진상조사에 대해 "중간 결과를 보고받고 참담한 심정을 누를 수 없었다. 대한체육회 등은 제대로 된 대면 조사도 없이 가해자 진술에만 의존하며 피해자 보호에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고처리와 선수 보호시스템의 총체적 부실, 담당자들의 소극적 행태가 확인된 것"이라며 "이는 체육계의 제 식구 감싸기와 폐쇄적 조직문화에서 비롯된 고질적 병폐의 단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도 관리감독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미 드러난 문제점과 최종 조사 결과를 반영해 조만간 스포츠 인권보호 대책을 국민께 보고드릴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