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입으로 인해 국내 지역사회로 코로나19가 확산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정례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연합뉴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3일 브리핑에서 "6월 이후 선원 교대 목적의 입국자 중 확진 환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선원 교대를 위해 입국했다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4월 1명, 5월 4명에서 6월에는 24명, 이달 들어서는 지난 9일까지 15명이 나왔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해외유입 증가에 따른 국내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대해선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에 따라 해외 유입을 통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모든 해외 입국자는 2주간 자택,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돼 입국 3일 이내에 전수 검사를 하고 있다"며 "해외 유입으로 인해 국내 지역사회로 코로나19가 확산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다만 격리나 치료가 필요한 만큼 우리 방역과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관리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해외유입 환자를 차단하기 위해 이날부터 항만을 통해 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외국인 선원은 부산, 여수 등 2개 권역에 설치된 임시생활시설에서 14일간 의무적으로 격리 생활을 하도록 했다.

또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4개국에서 입국한 모든 외국인에게는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발급된 유전자 검사(PCR) '음성 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최근 미국이나 남미 지역 국가에서 코로나19가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아직 이들 국가에서 입국한 외국인이 (확진돼) 걸러진 사례는 비교적 낮은 상태"라며 "남미 등에 대해서는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