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단계적으로 정상화하는 것은 모두의 일상 되찾는 길"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고등학교 3학년 등교 개학이 시작됐지만 일부 지역의 등교가 중지된 것과 관련해 "학교 내 감염은 아니지만 학생 안전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앞으로 이런 국지적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학교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방역 측면에서는 등교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라며 "그러나 위험요인을 최소화하면서 학교를 단계적으로 정상화하는 것이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고 모두의 일상을 되찾는 길"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천 화재참사 이후 건설현장 화재 안전 강화 대책에 대해 "관계부처 장관들은 이번 대책이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번 기회에 건설현장 곳곳에 잠재한 화재 취약요인을 모두 드러내 확실히 제거해달라. 사고가 발생하면 그때 그때 땜질하는 방식은 이제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의 경중에 상응하는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한다"며 "실효적 제재와 처벌로 사업주와 관리자의 책임을 담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