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코로나19로 얼어붙은 화학산업, 대한민국 대표 소재·부품·장비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 개최

8/5~7,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주현웅 | 기사입력 2020/05/12 [14:27]

코로나19로 얼어붙은 화학산업, 대한민국 대표 소재·부품·장비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 개최

8/5~7,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주현웅 | 입력 : 2020/05/12 [14:27]

 

 

㈜메쎄이상과 인천관광공사가 주최하는 국내 대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전문 전시회 ‘2020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이 8월 5일부터 7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세계 전시산업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기구인 국제전시협회(UFI)의 국제인증을 받은 전시회인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은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 국제첨단표면처리·도장산업전, 국제화학·바이오장비&분석기기전이 동시 개최되는 국내 대표 화학산업 전문 전시회로, 약 300개의 관련기업이 참가해 첨단 기술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2010년부터 매년 3월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해오던 이번 전시회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8월로 연기됐다. 전시회 사무국에서는 참가기업 및 참관객의 안전과 해외 주요 기관 및 바이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또,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화학 제조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산업종사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이 산업 활성화의 기회가 되도록 다양한 부대행사와 기업 혜택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은 반도체, 항공우주, 자동차, 정보통신 등 화학 유관산업에 필수적인 기간산업(뿌리산업)의 기술 및 제품이 출품되는 소부장 특화 전시회이다. 정부는 2020년 핵심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관련 예산으로 2조 1천억 원을 편성하고, 지난 4월 1일부터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조치법을 시행하는 등 기술개발, 기반 구축, 자금 등 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전시회 관계자는 “전례없는 소부장 분야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으로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며,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참가기업 신규 판로개척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전시회 사무국에서는 ▲KOTRA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 ▲참가기업 기술세미나 ▲참가기업 온/오프라인 홍보지원 등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참가기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KOTRA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에서는 전 세계 85개국 125개의 코트라 해외 무역관을 통해 유럽, 미주, CIS, 아시아, 중동 등지에서 약 30여명의 화학, 바이오, 제약산업의 유력 바이어를 초청, 참가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해외 코로나19 극복 추세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전시회 현장에서 화상 상담회를 개최하는 것 또한 검토 중이라는 것이 전시회 사무국의 입장이다.

 

참가기업에게는 누구나 전시회 기간 중 ‘참가기업 기술세미나’를 지원한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신제품·신기술 출시 시 이를 홍보방안 마련에 애로사항을 겪기 마련이다.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은 산업 종사자가 대거 방문하는 전시장에서 참가기업이 직접 자사 제품 및 기술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여 계약 및 투자상담의 기회를 마련한다.

 

◎ 화학산업의 트렌드를 제시하는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

 

전시회뿐만 아니라 산업 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국내 유일 산업전문 국제 컨퍼런스인 “국제 그래핀 컨퍼런스(GRAPHENE KOREA)”와 “국제 표면처리, 코팅 & 인터페이스 컨퍼런스(SURFCOAT KOREA)”에는 세계 각지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하여 그래핀, 표면처리, 코팅 및 인터페이스 최신 기술과 산업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류할 계획이다.

 

한국부식방식학회에서는 ’코팅 산업분야 부식현상 이해 및 신뢰성 평가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 글로벌 친환경 수용성 Zinc Flake 코팅 개발 및 적용사례 ▲ 코팅된 재료에서 부식원인과 유형 ▲ 코팅평가를 위한 첨단분석장비 사례 ▲ 도금층 전처리 불량이 도장 불량에 미치는 영향 ▲ 코팅된 재료의 방청성 확보를 위한 평가 기법을 주제로 산업과 학계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인다. ‘화학물질 제조 산업 안전 세미나’에서는 화학물질관리제도(화평법, 화관법, 화학제품안전법)와 관련하여 산업계와 정부관계자가 정책 동향을 설명한다. 두 세미나 참석은 모두 무료이며, 현재 온오프믹스에서 사전신청 접수 중이다.

 

‘2020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에서는 현재 참가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수출바우처 선정기업의 경우 바우처 포인트를 활용하여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전시회 사무국에서는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연결하고 있다. 관련된 세부 사항은 전시회 사무국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바이어 사전등록 시 동시 개최되는 3개의 전시회를 모두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