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시스템 개발이 고도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인결제기 ‘키오스크’를 다들 한 번쯤 이용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요즘에는 흔히 알고 있는 프렌차이즈부터 개인매장까지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무인 결제기가 매장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키오스크 관련 사업을 시작하는 업체가 늘어난 가운데 키오스크 전문업체로 인증받은 ‘다인아이앤씨’가 업계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이에 본지는 다인아이앤씨의 사무실을 직접 찾아 키오스크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결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미 신전떡볶이, 자매떡볶이, 오니기리와이규동, 더치앤빈, 간딴삼겹 등 수많은 프렌차이즈 업체뿐만 아니라 스터디카페에도 기계를 납품하고 있는 업체로 잘 알려져 있는 ㈜다인아이앤씨의 사무실은 무인 결제 업체 답게 입구부터 다양한 결제 시스템이 전시돼 있었다.

사무실에서 만난 다인아이앤씨 관계자는 “시스템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자연스럽게 결제 시스템에 대한 프로그램 부분도 더욱 진화활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현금결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줄었고 카드결제 또한 삼성페이와 같은 NFC결제 앱 결제의 등장으로 인해 점점 줄어드는 상황이어서 사업장에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결제 시스템을 구비하는 게 당연시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담당자와 긴 시간동안 키오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키오스크를 구입하고 싶은 사람들의 대표적인 궁금증인 가격에 대해서도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다인아이앤씨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키오스크는 현금결제 카드결제뿐만 아니라 현재 최신결제 시스템인 NFC결제 또한 가능한 일종의 ‘종합결제기’라 할 수 있다. 첨단 기능이 탑재됐기에 가격에 대한 부담감이 클 수 있겠지만 다인은 점주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실제 높은 가격을 생각하고 문의를 했다가 생각보다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견적을 받는 고객도 많다”며 “키오스크는 렌탈 또한 가능하니 우선 상담을 받아보고 매장에 적절한 기계를 견적 받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다인아이앤씨 키오스크는 활용도가 무척 다양해 음식점뿐만 아니라 PC방, 스터디카페, 찜질방, 주차장 등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업체 대부분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무실을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다인아이앤씨 관계자는 “시스템에 대한 개발도 고착되는 게 아니라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점주들의 불편사항과 개선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키오스크에 대한 궁금증이라면 다인아이앤씨는 언제든지 열려 있으니 편하게 상담 문의해도 괜찮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